국민연금 수급증명서 발급 수급 증명 증서 수급자확인서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발급 수급 증명 증서 수급자확인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국미연금이 지난해 말부터 계속해서 이슈로 국미들 사이에서 거론되고 있다.

아마도 고갈 우려의 목소리와 올해 인행에 대한 이야기 때문일 것이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의 사회보장제도 중에 하나이며 세계3대 연기금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대한민국의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 수급을 위해서는 소득이 발행하던 시기에 최소한 10년 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했어야 한다. 수급 증명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발급 수급 증명 증서 수급자확인서

국민연금 수급증명

  • 국민연금 수령 대상자의 수급 사실을 증명해주는 서류

국민연금 수급증명은 국민연금에 가입해서 10년 이상 연금보험료를 낸 가입자들이 수급연령 기준에 도달해서 연금을 수령할 시기가 되었을 때, 수급을 증명해주는 서류이다.

통상 주택담보대출, 전세담보 대출 등 소득 증빙을 하기 위한 서류로 많이 사용된다.

국민연금 수급자의 경우에는 연금 소득 외에 다른 소득이 없다면 연금소득을 증빙해야 대출 등의 과정에서 소득 증빙이 되기 때문이다.

직장인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나 비슷한 것이 국민연금 수급 증서 발급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연금 수급 증서

국민연금 수급권자에게 연금급여[노령연금, 장애연금(1급~3급), 유족연금]를 지급받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교부하는 증서이다.

국민연금법 시행규칙 제23조에 따라 수급증서를 잃어버리거나 헐어 못쓰게 된 때에는 신청에 의해 이를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수급권자의 신청에 의하여 카드형 수급 증서 발급도 가능하다. (일명 국민연금수급자카드)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발급

국민연금 수급자증명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전화를 이용해서 발급 받는 방법과 직접 방문 및 온라인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국민연금 수급자증명서 발급방법

  1. 유선전화(콜센터) > 팩스발급
  2.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온라인 발급
  3. 국민연금공단 지사 직접 방문
  4. 주민센터(동사무소) 대리 발급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4번 동사무소 방문 발급의 경우에는 관할 업무가 아니라 대행 발급 방식이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국민연금 수급자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

  1.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로 접속 후, 인증서 로그인
  2. 개인서비스에서 증명서 등 발급 메뉴를 클릭
  3. 국민연금 수급증명 (지급내역) 메뉴를 클릭
  4. 각종 약관사항을 확인하고 동의
  5. 국문, 영문 선택 및 조회옵션을 선택 조회
  6. 상세내역 출력선택을 체크하고 프린터 출력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한 다음 메인 메뉴에서 전자민원 > 개인민원 순서로 클릭한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한 다음 메인 메뉴에서 전자민원 > 개인민원 순서로 클릭한다.

로그인 및 인증서를 통한 인증 로그인을 해야한다. 1번 다음 바로 로그인해도 된다.

2. 로그인 및 본인 인증

로그인 및 인증서를 통한 인증 로그인을 해야한다. 1번 다음 바로 로그인해도 된다.

본인 인증 절차는 간편인증이나 인증서를 통한 인증, 네이버, 카카오페이 등을 이용한 인증 모두 가능하다.

메인화면 검색창에서 수급 증명을 검색해도 되고 민원 > 개인민원 > 증명서 등 발급 >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국/영문) 클릭 순서로 들어가도 된다.

3. 국민연금 수급 증명(지급내역)

메인화면 검색창에서 수급 증명을 검색해도 되고 민원 > 개인민원 > 증명서 등 발급 >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국/영문) 클릭 순서로 들어가도 된다.

메인화면 검색창에서 수급 증명을 검색해도 되고 민원 > 개인민원 > 증명서 등 발급 >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국/영문) 클릭 순서로 들어가도 된다.

4. 국민연금 수급 증명(지급내역) 확인 및 발급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확인 후에 프린트 발급 또는 전자 증명서(전자 문서 지갑)을 활용해서 발급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전자 문서 지갑을 활용하면 제출처에 바로 제출도 가능하다.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확인 후에 프린트 발급 또는 전자 증명서(전자 문서 지갑)을 활용해서 발급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 수급 증명서 다른 발급 방법

  • 내 곁에 국민연금 앱 설치 후
  • 로그인 : 공인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 – 팩스발급

PC 외에도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팩스를 소지하고 있거나 혹은 제출처에 바로 팩스로 보내는 방법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1. 경로 : 로그인 > 전체메뉴 > 증명발급
  2. 개인 : 가입증명서, 연금산정용 가입내역서,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연금지급내역서, 퇴직금전환금 부과내역서
  3. 사업장 : 가입증명서, 납부확인서, 퇴직금전환금 부과내역서, 사용자 부담금 납부 확인서
PC 외에도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팩스를 소지하고 있거나 혹은 제출처에 바로 팩스로 보내는 방법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ARS로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1. 각종 증명서 발급 서비스 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2. 신고 및 신청 서식 팩스 전송서비스
3. 팩스 수신 확인서비스
4. 문자서비스
0. 상담직원 연결이 가능하다.

1355로 전화 연결 후 위에 번호에 따라서 다이얼 넘버를 누르면 해당 서비스로 연결 된다. (예를 들어 채팅 상담, 공단 지사 위치, 국민 연금 모바일 앱 설치 안내, 국민 연금 제도 안내 등을 문자 메시지로 안내 받고 싶다면 1335 전화 → 다이얼 넘버 4 클릭(입력)

상담원과 바로 연결을 원한다면 0번 입력 하는 방식이다.

국민연금 수급증명 주민센터에 제출

국민연금공단에서 증명서를 발급 받고 주민센터에 제출해서 구청에 보내야 하는 경우에는 최초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증명서 발급 시 팩스 요청을 구청으로 바로 하면 된다.

만약 주민센터와 구청에 각각 보내야 한다면 두 곳 모두 팩스 전송을 신청하면 된다.


국민연금 수급증명서 발급 수급 증명 증서 수급자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봤다. 쉽게 말하면 현재 연급 수급자로서 다른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경제 활동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소득 증빙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연금공단으로부터 국민연금을 수급해서 소득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꽤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 생활에서 소득이 없는 경우로 볼 경우에는 불편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니 이점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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