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전직장 포함 홈택스 이용 방법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소득을 근로자에게 스스로 납부하지 아니하고 원천징수소득을 지급하여야 하는 개인사업자, 비사업자, 정부, 법인이 소득자로부터 미리 세금을 징수하여 국세청에 납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그리고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원천징수 의무자

원천징수의무자란 국내에서 소득 또는 수입금액을 받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세법에 따라 원천징수 대상인 소득 또는 수입금액을 지급하는 주체입니다.

주로 이자, 근로, 퇴직, 그리고 기타 소득을 수령하는 당사자가 원천징수의무자입니다. 이 중에서도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없는 개인이 원천징수의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개인은 원천징수한 세금을 정확하게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며,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사업소득을 받는데 사업자가 아닌 개인의 경우에는 원천징수의무가 없습니다. 이러한 원천징수의무자의 역할은 중요하며, 세금 규정을 준수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제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 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쉽게 말씀드리자면 100만원을 벌었다고 가정하면 회사가 100만원을 근로자에게 금액 그대로 주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가 원천징수를 통해 국세청에 세금을 미리 납부하고 세금을 제외한 금액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원천 징수 3.3%인 경우 3.3% 세금을 회사가 미리 납부를 통해서 세금을 제외한 금액 96.7%를 주기 때문에 지급 받는 금액은 967,000원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1.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하고 홈페이지 접속하세요.
  2. 오른쪽 상단에 나와있는 My홈택스를 클릭하세요.
  3. 간편인증 로그인을 합니다.
  4. 좌측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클릭하세요.
  5. 오른쪽 지급명세서 제출내역을 클릭하세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또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 과정을 거쳤다면 본인에게 발생한 근로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을 위한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하려는 사업자 등록 번호나 회사명을 확인하신 후 오른쪽의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인쇄 버튼을 눌러 프린터가 연결되어 설정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연결이 되어 있다면 바로 발급 아이콘을 눌러서 인쇄도 가능합니다.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따라하기 1번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따라하기 2번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따라하기 3번 마무리

전직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전 직장에 대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회사에 직접 요청하여 발급 받는 방법,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처럼 인터넷으로 출력하는 방법, 관할 세무서로 방문해서 발급 받는 방법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거의 모든 분들이 출력해 주시고, 과거 이력도 사라지지 않으니, 발급 받고 싶으시면 언제든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요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거부하면 어떻게 할까 고민하실 수 있으나, 소득세법 제143조 제2항에 따라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요청하시면 지체 없이 발급해 드립니다.

이런 요청을 하고 싶지도 않고, 인터넷으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요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원천 징수 납부기한

  • 소득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원천 징수를 납부해야 합니다.
  • 매월 납부하는 경우, 다음 달 10일까지 납부가 가능합니다.
  • 반기 납부의 경우, 소득 지급일이 속하는 반기의 다음 달 10일까지 입니다.

또한, 세금 면제 조건에 따라 원천 징수세가 제외됩니다.

  • 소득세 또는 법인세가 과세되지 않거나 면제되는 경우.
  • 기타 소득 금액이 건 당 최저 적용세액인 5만원 미만인 경우.
  • 원천 징수 면제의 경우, 소득자가 이미 종합소득 또는 법인 과세 표준에 따라 소득을 신고한 경우에는 세관에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소득세 또는 법인세

원천 징수 대상 및 지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용 대상대상 소득납부 세목
소득세법거주자이자 소득, 배당 소득, 사업 소득,
근로 소득, 연금 소득, 기타 소득(종교인 소득 포함), 퇴직 소득
소득종류에 따라 달라짐
(근로소득세, 퇴직소득세 등)
비거주자국내 원천소득 중 원천징수 대상 소득
(이자 소득, 배당 소득, 부동산 소득, 선박 등의 임대 소득, 사업 소득,
인적 용역 소득, 근로 소득, 퇴직 소득, 연금 소득, 토지건물의 양도소득,
사용료 소득, 유가 증권양도소득, 기타소득)
법인세법내국법인이자 소득 배당 소득
(집합투자기구로부터의 이익 중 투자 신탁의 이익에 한정)
법인세
외국법인국내 원천소득 중 원천 징수 대상 소득
(이자 소득, 배당 소득, 부동산 소득, 선박 등의 임대 소득,
사업 소득, 인적 용역 소득, 토지 건물의 양도 소득,
사용료 소득, 유가 증권 양도 소득, 기타 소득)
원천징수 시기
원천징수 시기

근로 소득 특별 원천 징수에 대한 기한

  • 1월부터 11월까지의 근로 소득은 12월 31일까지 지급되어야 합니다.
  • 12월의 근로 소득은 내년 2월 말까지 지급되어야 합니다. 12월 31일은 근로 소득 특별 원천을 적용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간주됩니다.

원천 징수 면제 시, 종합소득 또는 법인 과세 표준에 따라 소득을 이미 신고한 경우에만 세관에서 세금 부과됩니다.

근로 소득 특별 원천 징수 기한

  • 1월부터 11월까지의 근로 소득은 12월 31일까지 지급되어야 합니다.
  • 12월의 근로 소득은 내년 2월 말까지 지급되어야 하며, 12월 31일은 근로 소득 특별 원천 징수의 마감일입니다.
구분원천징수시기 특례 적용
근로 소득1월부터 11월까지 근로소득을 12월 31일까지 지급하지 않은 경우 → 12월 31일12월분 근로소득을 다음연도 2월 말일까지 지급하지 않은 경우 → 2월 말일
이자·배당 소득법인이 이익 처분 등에 따른 배당·분배금을 처분을 결정한 날부터 3개월이 되는 날까지 지급하지 아니한 경우 → 3개월이 되는 날
(다만,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사이에 결정된 처분에 따라 다음 연도 2월 말일까지 배당소득을 지급하지 아니한 경우 → 처분을 결정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 말일)
법인세법 제67조에 따라 처분되는 배당과 기타소득
(법인세 과세표준 결정 또는 경정) 소득금액변동통지서를 받은 날
(법인세 과세표준 신고) 그 신고일 또는 수정신고일
기타 소득
사업 소득1월∼11월의 연말정산 사업소득을 12월 31일까지 미지급 → 12월 31일12월분 연말정산 사업소득을 다음연도 2월 말일까지 미지급 → 2월 말일
퇴직 소득1월∼11월 퇴직자의 퇴직소득을 12월 31일까지 미지급 → 12월 31일12월 퇴직자의 퇴직소득을 다음연도 2월 말일까지 미지급 → 2월 말일

지금까지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그리고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모르거나 발급해본 적이 없다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고 따라하시기 쉽게 설명 드렸으니 사진을 참고하셔서 따라하시면 간단하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및 가족관계 제적부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핸드폰발급 전자문서지갑 활용 방법

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발급 가능할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대처서류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발급 하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과세물건지 인터넷 발급 대리발급 방법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초간단 방법

소득금액증명 발급 방법 홈택스 손택스 정부24 무인발급기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인터넷발급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홈택스, 손택스, 무인발급기)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