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동사무소 준비물 및 민증발급 기간 비용 사진

주민등록번호가 적혀 있는 주민등록증은 본인이 누구인지 신분을 확인해주는 중요한 신분증 입니다. 하지만 간혹 분실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민증발급 기간 그리고 비용과 사진 크기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민증 신규 발급을 신청하는 분들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민증발급-기간-비용-사진

주민등록증은 관공서에서 각종 서류를 발급 받아야 하는 있는 경우에도 이용되고 있으며 본인의 신분을 확인하는 검문 검색 등 나이 및 신원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얼굴이 조금 동안이라면 주류 등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만 19세 이상에게만 판매를 하기 때문에 이용되기도 하지만 대체로는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작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적지 않게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주민센터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분류하는 것이 바로 주민등록증 그리고 인감증명서이니 이 두 가지는 분실을 하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한민국 주민등록증 표준 안내를 위한 이미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1.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 주민센터 방문: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신청 가능.
    • 모바일 및 PC 이용: 온라인으로도 발급 신청 가능. 필요한 사진은 미리 준비해야 함.
    • 문서 첨부: 온라인 신청 시에도 신분증에 사용할 사진을 문서로 첨부해야 함.
  2. 참고 사항
    • 사진 교체: 2006년 이전에 발급된 신분증은 무상으로 새로운 신분증으로 교체 가능.
    • 신분증 분실 시 조치: 다른 사람의 신분증을 발견한 경우, 우체통에 넣어주면 우체국에서 해당 주소로 신분증을 재발급함.
    • 중요성: 주민등록번호, 사진, 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정보이므로 주의가 필요함.
  3. 법적 주의사항
    • 타인 신분증 사용 금지: 다른 사람의 신분증을 사용하면 위조나 분실물 등으로 간주되어 강력한 처벌을 받을 수 있음.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한 방법은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주민센터에 바로 방문해서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이나 PC를 이용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신분증에 쓰일 사진을 미리 준비해 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문서 첨부를 통해서 신분증에 쓰일 사진을 반드시 첨부해 줘야 합니다. 참고로 2006년 이전에 발급 받은 신분증의 경우에는 무상으로 새 신분증으로 교체해 준다고 하니 이점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신분증에는 주민등록번호와 사진, 주소지가 기입 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일 다른 사람의 신분증을 습득했다면 가까운 우체통에 넣어주면 우체국에서 해당 주소지로 신분증을 다시 보내주니 기억해 두세요.

혹시라도 다른 신분증을 사용할 경우 위조나 분실물 등의 사항에 대한 불법 행위로 매우 강력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및 수수료 안내

민증발급 준비물 : 사진 크기 규격

민증발급 준비물은 사진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에 들어가는 사진은 정해진 사이즈가 있습니다. 3.5cm x 4.5cm 사이즈를 꼭 준수해야 하며 사진을 촬영한지 6개월 이내의 사진이어야 합니다. 또한 얼굴과 귀 등이 모두 잘 보이도록 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주민등록증에 사용되는 사진은 모자나 마스크 등을 쓰고 촬영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모바일 신청 및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경우 모두 동일한 사진 규정이 적용됩니다.

준비물주민등록증 발급 시 규정
사진– 크기: 3.5cm x 4.5cm
– 찍힌 날짜: 6개월 이내
– 얼굴과 귀 등이 잘 보이도록 촬영
– 모자나 마스크 등 착용한 사진은 불가능
– 동일한 규정이 모바일 신청 및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도 적용
주민등록증에 등록될 사진 크기 규격 성인과 영아의 표준 사이즈 예시

민증발급기간 및 비용

  1. 주민등록증 발급 비용은 5,000원이며 사진 촬영 비용은 별도로 추가되지 않음.
  2. 주민등록증 발급은 주민센터에서 진행되며 별도의 신청서 작성은 필요하지 않음.
  3. 발급이 완료될 때까지 A4 용지 크기의 임시 신분증을 제공받아 사용해야 함.
  4. 발급 기간은 7일부터 15일까지이며 최대 20일까지 소요될 수 있음.
  5. 발급 신청 시 수령 방법을 등기 우편으로 작성하면 미리 등기 우편 비용을 지불하면 해당 주소로 발급된 주민등록증을 받을 수 있음.
  6. 수령 방법을 신청하지 않으면 주민센터 방문이 필요함.

주민등록증을 발급하는 비용은 5,000원입니다. 여기에 사진 촬영 비용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지만 주민센터에 주민등록증 발급으로만 내는 비용은 5천 원입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은 주민센터에서 바로 진행되며 별도로 신청서 등을 작성한다 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곧바로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발급이 나오는 며칠 동안은 A4 용지 크기의 임시 신분증을 지급 받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민증발급기간은 경우에 따라서 다른데 평균적으로 7일 ~ 15일 정도이며 최대 20일이기 때문에 20일 동안은 프린트 된 임시 신분증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기 위해 일주일 정도 걸리지만 지역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 당시 수령 방법을 등기 우편으로 작성해서 미리 등기 우편 비용을 제출하면 해당 주소지로 민증 발급 된 것을 보내줍니다. 하지만 신청하지 않았다면 수령 장소를 주민센터로 할 경우 주민센터로 직접 찾으러 방문을 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기와 기간, 비용 수령 방법, 발급 방법 등을 살펴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신분증은 본인을 증명하고 대표하는 방법이니 절대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을 잃어버리면 오남용의 가능성이 너무 많으니 바로 분실 신고를 해서 재발급 받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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