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국민의 의무입니다. 우리는 세금 납부 의무를 가지고 살아가는데, 특히 사업자의 경우 세금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세금 업무를 회사가 처리하지만, 사업주의 경우는 스스로 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매출과 매입에 대한 영수증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매입 금액이 매출액보다 크다면 적자를 의미하는 것이고,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래 시 세금계산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 납세 협력 비용을 절감하고 납세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전자세금계산서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으며, 보안 카드나 지문 등의 공동 인증서나 생체 인증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판매자는 거래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을 하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급을 신청하고 홈택스는 이를 구매자에게 이메일로 전송하며, 이때 국세청 홈택스는 전자 서명을 한 거래 정보를 세금계산서 관리 시스템에 업로드하게 됩니다.

또한,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기 관인 ASP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일정 수수료를 받고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급하거나, 자체 구축된 전자 계산서 발급 시스템인 ERP를 이용하여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계산하는 모습의 계산기와 볼팬 이미지

일반 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 방식이 아닌 일반 세금계산서는 세무서에서 보안 카드를 발급 받은 후 ARS 전화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세무서를 대리 발급하는 것도 가능하며, 대리 발급 신청 시 거래 관련 증명서를 지참 하여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 관할 세무서의 입회는 필요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1. 공동 인증서 등의 작성: 사업용 일반용 공동 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또는 ASP 1개만 필요합니다.
  2. 회원 가입: 국세청 홈택스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또는 국세청에 등록된 세금 계산 발급기 중 하나를 통해 가입합니다.
  3. 발행 : 전자 서명이 첨부된 전자 세금 계산서를 부가가치세법에 명시된 시점에 기준에 따라 발행하여 구매자의 이메일 주소로 발송합니다.
  4. 전송 : 세금계산서 발행 후 국세청으로 발송(홈택스 발급 시 자동 발송).
  5. 조회 : 월별/분기별 세금계산서 목록과 총 계표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6. 부가가치세 신고 등 : 구매, 판매처별 총 계표 작성 시 총계 금액만 기재하고 판매처별로 상세 내역서를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계산기 위에 올려진 세금과 감자의 무게 기준

이상으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업자분들에게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필수 내용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사업하는 사람이 세금을 잘 모르면 오히려 적자를 보는 경우도 있으며, 세금 납부에 대해서 크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 초창기에는 세금 관련 업무를 잘 몰라서 손해 보는 경우가 많은데,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세금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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