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연체기록 삭제 확인 및 대출 알아보자. 얼마 전 정부에서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장기연체 기록을 삭제해줬다는 기사를 봤다.
2021년 9월 이후 2천만 원이 이하를 연체한 사람은 약 29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이중 250만 명은 연체 금액은 모두 상환 했지만 연체 이력이 남아있어 신용 점수가 떨어진 것은 당연하고 저신용자로 금융거래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도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정부는 250만 명에 대해서는 장기 연체 기록을 삭제하고 아직 미납 중인 경우도 5월 말까지 상환 하면 기록을 삭제해줄 예정이라고 한다.
장기 연체 기록을 삭제하면 평균 39점의 신용 점수 상승 효과와 함께 약 25만 명은 시중은행에서 신규 대출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장기연체기록
장기 연체 기록은 말 그대로 해당 금융사를 상대로 장기간 동안 연체를 한 내역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기 연체는 10만 원 이상을 5일~90일 미만 연체하게 되면 등록된다. 장기 연체의 경우에는 90일 이상 연체인 경우에 해당되며, 연체 기록을 금융권에서 계속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용 거래를 하는데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장기연체기록 확인
장기연체기록 확인은 신용평가사인 나이스지키미 또는 올크래딧에서 확인 가능하다.
나이스[NICE]지키미 연체 기록 조회
-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상단 메뉴 지켜주는 금융생활 > 갚다 > 연체현황 클릭
- 회원 가입 후 본인인증
- 연체 기록 확인
올크래딧 [KCB]연체기록 조회
- KCB 올크레딧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하단 우측 >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클릭
- 본인인증 후 연체기록 확인
장기연체기록 삭제
장기연체기록은 채무를 모두 상환한 다음에도 금융기관에서 계속해서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단 한번이라도 장기연체 이력이 있으면 신용점수를 관리하는데 있어 아주 큰 리스크로 작용한다.
또한 제도권 금융에서 융자를 받거나 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더욱더 힘들어 질 수 있다. 장기연체기록은 최대 5년까지 소요된다.
물론 상환 시점 이후부터 5년이 적용되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저신용자로 지내야 한다. 신용카드도 발급 받아서 쓰지 못하기 때문에 굉장한 불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연체기록 보유기간
- 10만 원 미만 : 신용 점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기록도 남기지 않는다. 5년 내에 2건 이상의 연체가 발생하면 변제 후에 3년 동안 기록된다.
- 10만 원 이상 : 5영업일 이상 연체 한 경우 신용 평가사와 금융기관 등에 모두 공유가 된다. 30일 내에 상환하는 경우 연체 기록은 남지 않고 기록도 삭제 된다.
- 30만 원 이상 : 30만 원 이상 30일 넘게 연체하면 신용 점수 하락과 변제 후에도 1년 동안 기록이 남겨진다.
- 100만 원 이상 : 3개월 이상 연체하는 경우라면 신용 점수 하락과 변제 후에도 5년 동안 연체 이력이 남게 된다.
장기연체기록 대출
장기연체기록을 가진 사람들은 정말 경제적으로 급박한 상황이 되었을 때, 제도권 금융을 이용할 수 없다.
결국에는 사설 대부업 쪽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는데, 현재 대한민국 여신 법정 기준은 19.9%이다.
제 2 금융권으로 분류되는 저축 은행의 최고 금리가 19.9%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최저 신용자의 경우에는 아예 이마저도 불가능 하기 때문에 법정 이자보다도 훨씬 더 비싼 이자를 받게 된다.
장기연체기록 햇살론
장기연체기록이 있는 사람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은 최저 신용자 및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융자를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 햇살론 뱅크
- 햇살론 유스
- 근로자 전용
- 신용카드
- 햇살론15
- 최저 신용자 특례 보증 등이 있다.
물론 불법이나 사설 기관에서 무담보로 융자를 더 받을지도 모르겠으나 햇살론을 받을 수 있다면 거기까지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능력 안에서 채무를 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자세이다. 물론 갑작스럽게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연체의 늪에 빠져 들었다면 어쩔 수 없지만 평소에 관리가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이번 글에서는 장기연체기록 삭제 소식을 듣고 해당 관련글을 찾아봤다.
경기가 어려운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번에 장기 연체 기록 삭제 소식이 들리자 일부에서는 형평성 논란을 생겼는데, 나보다 더 어려운 사람들에게 혜택이 가는 것에 대해서 너무 날을 세우지 않았으면 한다.
▶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현대카드, 국민카드
▶ 신용카드 발급 조건 20대 사회초년생 대학생 신용등급 등 조건
▶ 햇살론 대출자격 개인사업자 및 유스 심사기간 얼마나 걸릴까
▶ 2024년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1인 2인 3인 4인 가족 기준
▶ 2024년 신생아 특례 대출 구입자금 전세자금 조건 및 금리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