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업 매출 정확도 및 상권분석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대한민국은 한반도에 위치하고 있는데, 분단으로 인해서 거의 섬과 같은 형태를 띄고 있다.
그런데 지하자원까지 많지 않은 지역이기 때문에 인적자원이 거의 유일한 자원이며, 자영업자가 많은 모양새를 띄고 있다.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 중에서 요식업이나 서비스 및 판매업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개업 전에 충분한 상권 파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오픈업
오픈업에서는 내 사업장에 걸맞는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어야만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권의 정보를 얻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려운 방법인데, 임장을 통해서 직접 몇 시간씩 지켜서서 나름의 분석을 하는 것이 그 동안 일반적인 방식이었다.
오픈업에서는 이렇게 직접적이고 원시적인 방법이 아닌 국가부처, 통신사, 카드사 등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계산한 추정 매출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상권분석이 가능해지는 플랫폼이다.
오픈업 예상 창업비용
- 좌측 상단 메뉴 > 외식업 창업, 관심업종, 관심 상권 분석 가능
- 우측 바형 메뉴 전체업종, 음식, 소매, 서비스, 오락, 교육, 숙박 등 업종 지도에 표시
확인 가능한 정보
3월 건물 추정 매출 및 각 건물 매장 목록, 건물 매출의 주요 시간대 및 주요고객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업종필터 / 상권 / 빠른상권 / 창업계산 / 관심목록 / 깃발최적화
오픈업 상권분석
1. 창업필수사항 정하기
- 창업을 희망하는 업종
- 매장유형
- 운영 가능한 자금
2. 롤모델 분석하기
동종업종에서 고객이 많거나 꾸준한 단골을 가지고 있는 등 영업력이 좋은 매장이 있다면 롤모델로 정한다. 해당 매장이 속한 상권을 분석하면서 내 상권을 정할 때에도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 상권설정 : 오픈업 오른쪽 탭에서 상권 >> 롤모델 매장 주변으로 분석하고 싶은 범위 선택
- 업종 경쟁강도 분석 : 오른쪽 탭에서 업종필터 클릭 시 음식, 교육, 숙박 등 원하는 업종으로 좁혀서 볼 수 있다. 이때 나오는 총 매출과 전체 매장 수를 확인한다.
- 타겟 탐색 : 타겟을 분석하기 위해서 해당 상권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상권 탭에서는 주민들 외에도 실제로 가장 활발하게 소비활동을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등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 주요 시간대 확인 : 마지막 순서로 평일 및 주말, 점심, 저녁 시간 중 어떤 시간대에 결제가 집중되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3. 내 상권 비교하기
롤모델이 되는 가게의 상권 분석을 끝냈다면 본인 사업장으로 점쳐둔 상권 후보들과 비교해보면 된다. 상권의 매출규모, 경쟁구도, 경쟁강도, 고객층과 결제가 집중되는 시간대까지 롤모델로 설정한 곳의 상권과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확인해본다.
- 상권설정 : 오픈업 우측 상권탭에서 생각한 상권 후보로 범위를 설정하고 업종필터에서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을 선택한다.
- 상권특성 파악하기 : 화면 왼족에 뜨는 정보들로 상권의 특성을 파악한다.
- 롤모델과 내 상권 비교하기 : 위에서 분석한 롤모델과 내 상권후보를 항목별로 비교한다.
4. 예상 매출 및 비용 계산하기
상권 후보가 추려졌다면 오픈 후에 예상 비용과 예상 매출액 및 수익률을 따져봐야 한다.
만약 수익률이 좋지 않다면 규모나 매출이 좋아 보이더라도 아주 좋은 입지라고 할 수는 없다.
- 예상 매출 확인하기 : 오픈업에 나오는 추정매출과 함께 직접 매장을 찾아가거나 부동산 중개사무소 상담 등을 이용해서 예상 매출을 확인해 본다.
- 예상비용 확인하기 : 비용은 오픈 시기에 초기비용과 계속해서 운용하는데 소요되는 지속운영비 명목으로 나눌 수 있다.
오픈업 팁
초기비용은 오픈업에서 계산해 볼 수 있따. 우측 탭에서 외식업 창업계산기를 통해서 지역구 및 업종, 매장, 유형을 차례로 입력하면 된다. 단 해당 지역 임대료, 보증금, 인테리어비용 등 표면적인 것만 대략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으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업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매출 목표 등을 세울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3영업일에 월세를 낼 정도의 매출을 내야 한다는 업계 공식이 있는데, 월 임대료의 10배가 한 달 목표 매출이 되는 셈이다.
오픈업 QnA
오픈업 자료와 실제 매출이 다르다?
오픈업에서의 매출 자료는 국가부처, 통신사, 신용카드사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정 값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자료를 얻을 수는 없고 대신 시간에 따른 추이 등을 집중해서 얻을 수 있다.
배달 매출도 포함되었는지?
해당 플랫폼에서는 추정치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배달 및 현금결제, 지역화폐 등의 매출 정보에 대해서는 정확한 집계가 어렵기 때문에 배달 매출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찾는 매장이 없다?
실제 매장이 있는 경우라도 AI가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누락이 있었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제보하기를 통해서 알릴 수 있으며 이후 확인해 볼 수 있다. 단 별도로 사업주의 요청이 있는 경우 매출 등에 대해서 비공개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오픈업 매출 정확도 및 상권분석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직장을 그만두고 더 큰 수입을 위해서 창업에 나서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창업이라는 것이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오늘 알아본 내용을 잘 적용하면 창업을 하는데 참고할 만한 준비 자료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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