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노선도 및 개통 시기 착공 등 현재 상황과 앞으로 개발 계획 등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남부에서 광명을 지나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민간 자본 투자 철도망입니다. 제2의 신분당선으로 불리며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로서 수도권 과밀화 및 부동산 분산 효과를 보게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신안산선 착공
착공은 지난 2020년 4월에 시작했으며, 2025년 4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 철도 확충 사업으로 광역교통시행계획을 기반으로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민간투자사업자
항목 | 내용 |
사업관리기관 | 국가철도공단 |
주무관청 | 국토교통부 |
보상기관 | 한국부동산원 |
설계자 | 제일엔지니어링 외 16개사 |
출자자 (건설) | 포스코이앤씨 등 13개사 |
출자자 (재무) | 부산은행, 신안산선 사모 특별자산, 투자신탁의 신탁업체 |
시공자 |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서희건설, 대보건설, 위본건설, 서우건설산업, 도원이앤씨, 우경건설, 한일개발 |
넥스트레인은 1998년 수도권 광역 교통 5개 년 계획을 시작으로 오랜 사업 추진 끝에 2015년 민간 투자 사업으로 지정된 안산 한양대, 여의도 구간을 잇는 광역 철도 복선전철 사업의 사업 시행자 입니다.
2018년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후 최종 사업시행자로 지정 되었습니다.
2019년 최대 규모의 철도 사업이며 첫 위험 분담형 수익형 민자 사업 BTO-rs로 성공적인 사업 시행과 경기 서남부권 교통 문제를 해소를 통해 광역철도산업의 우수한 본보기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진행 절차
- 2019년 9월 9일
- 최초 계획으로 착공식 개최.
- 장소: 경기도 안산시청.
- 착공식 참석자
-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 김현미: 당시 국토교통부장관.
-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 백재현, 신경민, 전해철 등 국회의원 등 참석.
- 2020년 2월 26일
- 2019년 8월: 1단계 건설공사 착수.
- 2020년 2월: 사업구간별 보상협의 진행 중.
- 구간별로 3월부터 착공 예정.
-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며,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함.
- 같은해 5월 21일
- 사유지 매입절차 진행 중.
- 일부 국공유지에서는 이미 수직구 굴착공사 시작.
신안산선 노선도
노선도는 경기도 안산, 시흥, 화성시에서 광명역을 지나 서울시 여의도까지 총 44.7km를 y자 형으로 지나는 철도망입니다. 사업 미만 무려 4조 3,055억 원가량이 투입되며 민간 투자 사업 방식으로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노선도는 서울 여의도, 시흥, 안산을 지나며 서해선, 월곶~판교선, 인천발 ktx 등과 연계해서 서울 경기 서남부권 광역 교통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착공 당시 기획안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에 철도를 건설해서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영향 없이 최대 110km로 운행하는 광역 철도를 만들 예정이었습니다.
사업 구간은 안산~시흥~여의도 44.7km에 정거장 15개소를 만들 예정입니다.
여의도(급행) | |
영등포(급행) | |
도림사거리 | |
신풍(급행) | |
대림삼거리 | |
구로디지털단지(급행) | |
독산 | |
시흥사거리 | |
석수(급행) | |
광명(급행) | |
학온 | 목감 |
매화 | 장하 |
시흥시청 | 성포 |
시흥능곡 | 중앙(급행) |
달미 | 호수 |
선부 | 한양대(급행) |
초지 | – |
원곡 | – |
원시 | – |
장래국제테마파크 | – |
한양대 정거장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1509번지 외부출입구 1개소 건물형 출입구
호수 정거장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800번지 건물형 외부 출입구 1개소
중앙 정거장
-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 고잔동 723-1번지 외부 출입구 2개소 (건물형1, 외부1)
성포 정거장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성포동 593-37번지 외부 출입구 (2개소 건물형1, 외부1)
장하 정거장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장하동 138번지 외부 출입구 2개소(건물형2)
목감 정거장
- 경기도 시흥시 조남동 253-5번지 외부 출입구 4개소(외부4)
광명 정거장
-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262-6번지 외부 출입구 3개소(외부3)
석수 정거장
-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980-2번지 외부 출입구 2개소(건물형1, 외부1)
시흥사거리 정거장
-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889-5번지 외부 출입구 2개소
독산 정거장
-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293-3번지
구로디지털단지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810-2번지
대림삼거리 정거장
-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607-27번지
신풍 정거장
-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431-28번지
도림사거리 정거장
- 서울시 영등포구 도림동 243-11번지
영등포 정거장
-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4가 423-98번지
여의도 정거장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번지
학온 정거장
-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852-1번지
매화 정거장
- 경기도 시흥시 도창동 121-15번지
국제테마파크 정거장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신안산선 개통
신안산선 개통 시 한양대에서 여의도까지 25분, 원시에서 여의도는 36분 등 약 50~75% 이상 이동시간이 대폭 감소됩니다.
또 원시에서 시흥시청구간에서는 소사원시선을 시흥시청에서 광면 구간은 월곶 판교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개통시기
신안산선 착공은 2019년 9월부터 착공에 들어가서 현재 계속해서 공사 중이며 2024년 말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개통시기에 맞춰 정거장 주변의 부동산 가격도 상당 부분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와 개통시기 착공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재 15개 정거장이 예정되어 있는데, 예정지의 가치가 앞으로 더욱 올라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은 서울 공화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은 인구와 인프라가 서울로 집약되어 있는데, 신안산선 개통으로 서울 과밀화 현상이 분산화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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