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살아파트란?
최근 발생한 지하주차장 붕괴사고로 인해서 순살아파트 사건이 부각되었습니다. 순살아파트란 공구리(시멘트)시공을 하면 그 안에 철근으로 뼈대를 잡아줘서 굳히고 튼튼하게 지탱하게 하는 작업에서 지탱하는 철근을 누락시키고 일부만 사용한 아파트를 칭하는 신조어입니다.
순살아파트 시작은 순살자이 사건
국토교통부에서 이번 순살자이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를 통해서 철근 누락된 부분의 사태를 명명백백 파악하고 있으며 이에 lh 아파트도 여러 곳에서 철근누락 사건이 발생하였는데요.
현재 행정처분심의위가 국토부 장관의 직권으로 GS건설에 대해서 영업정지 8개월을 결정하고 서울광역시가 국토교통부의 영업정지 2개월 요청을 받아들이게 되면 GS는 최대 10개월까지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자이 브랜도 유명세를 타고 소비자의 인지도 또한 높은 GS건설의 이미지가 한 순간 추락하는 사고였으며 발주처가 LH라는 점에서 굉장히 실망스러운 사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다시는 이런 일이 생겨서도 안되고 처벌이 강화되어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주변에 철근 누락 아파트 또는 철근 누락이 의심되는 아파트가 있다면 여기를 눌러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순살아파트 리스트
현재 조사된 바에 따르면 LH 순살아파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입주가 완료된 아파트
- 파주 운정 A34
- 남양주 별내 A25
- 아산탕정 2-A14
- 음성금석 A2
- 공주월송 A
입주 중인 아파트
- 수서역세권 A-3BL
- 수원당수 A3
- 충남도청이전신도시 RH11
입주 예정된 아파트
- 양주회천 A15
- 파주운정 A23
- 오산세교2 A6
- 인천가정 A-1BL
- 광주선운2 A2
- 양산사송 A-2
- 양산사송 A-88L
다시 순살아파트 주목 받는 이유
하지만 순살아파트 리스트가 공개된 지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주목을 받은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9월 26일 철근누락 아파트의 조사에 따르면 인천 검단신도시에 짓고 있는 한 아파트 건물 외벽 철근이 최대 50%까지 누락되어 빠진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LH 말에 의하면 철근이 누락된 지점은 아파트 단지 전체 13개 동에서 4개 동의 지하 벽체 부분 6곳으로 밝혀졌으며 지하주차장은 무량판 구조라서 LH가 5월에 자체적으로 실시한 긴급 안전 점검 당시 점검 대상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외벽 지하층 철근이 동별 최소 17%부터 최대 50%까지 누락되었으며 설계 업체가 벽체 내부에 들어갈 철근 배치 간격을 잘못 설정해둬서 실제 들어가야 하는 철근을 보다 적게 들어가도록 설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두고 LH였기 때문에 그나마 잡아낼 수 있었다는 의견과 LH였기 때문에 오히려 더 누락이 심했다라는 의견이 나눠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LH아파트의 장점과 단점은 분명히 구분되어지기도 합니다.
무량판구조란?
위에서 말하는 무량판 구조란 수평 기둥을 말하는 보가 없가 없으며 기둥이 위층 구조인 슬래브를 지탱하게 만든 형태의 건물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구조의 장점은 내구성이 좋고 층간소음이 적지만 공사기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초창기부터 비용 부담이 크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량판 구조로 시공되어 안전해야 할 아파트가 철근을 누락시키면서 무너져 내린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입주를 완료한 세대만 봐도 파주운정이 1,448세대, 아산탕정은 820세대, 음성금석 500세대, 공주월송 500세대, 남양주 별내 280세대까지 총 3,548세대가 입주를 하였습니다.
무량판 구조 아파트 확인 방법
아파트는 벽식 구조, 기둥식 구조, 무량판 구조를 대표적으로 시공합니다. 현재 lh에서 무량판 구조 뿐만 아니라 벽식 구조의 철근도 누락되었다고 밝혀지며 혼란스러운데요.
벽식구조와 무량판 구조 아파트를 비교하는 방법은 도면을 보거나 평면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벽식구조는 평면도에 아무런 표시가 없으며 기둥과 들보 등 골조를 넣지 않고 벽이나 마루로 구성한 건물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평면도에서 아래 보시는 사진과 같이 아무런 표시가 없습니다.
반면에 무량판 구조 아파트는 건축물의 뼈대를 구성해서 보는 없고 기둥과 슬래브로만 구성된 건축 구조로 아래 평면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집안 곳곳에 회색음영으로 표시된 곳이 보입니다.
수직재로 기둥에 연결되어서 하중을 지탱하는 것이 아닌 슬래브와 수직 방향으로 설치된 기둥으로 상부 슬래브를 건축물의 하중이 지탱하는 구조 입니다.
대표 붕괴 사고 사례
젊은 분들은 잘 모를 수 있지만 엄청난 인사 사고를 일으킨 대표적인 무량판 구조 붕괴 사고 사례가 바로 삼풍백화점입니다. 기둥 직경이 60cm에 철근이 16개가 아닌 8개에 불과했으며 그 당시 바닥 강화를 위한 철근 시공 위치가 쏠려있어서 구조물들이 강도가 낮아지며 붕괴로 일어난 사고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이를 펀칭현상이라고 하며 무량판 시공 자체가 보다 정확하고 설계된 것과 동일하게 자제가 투입되면 안전하고 좋은 구조지만 철근이 누락되며 붕괴 사고가 일어나고 시공 감리가 소흘한 점이 문제가 되는 사건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순살아파트 리스트를 알아보면서 왜 붕괴 사고가 일어나는지에 대해 벽식 구조 아파트, 무량판 구조 아파트 구분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시공 단가와 마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누락시키는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민간기업도 아닌 lh에서 누락을 시켜서 공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참 많이 실망스러운데 입주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빠르게 보강공사를 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 전용면적 59m2 74m2 84m2 몇평 95m2 99m2 100m2 몇평일까
▶ 아파트 전용면적 101m2 몇평 111m2 112m2 116m2 평수는 몇평
▶ 아파트 보유세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기준 부동산 공시지가
▶ 장기보유 특별공제율 다주택자, 토지, 상가, 농지, 사업용토지, 비사업용토지 등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