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현황명세서 대지 바닥면적 연면적 등 작성 방법 간이과세자는 어떻게

사업장현황명세서 대지 바닥면적 연면적 등 작성 방법 간이과세자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나라가 우리나라이다.

한 집 건너 한 집은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지방의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뚜렷하다. 사업자에게 있어서 세금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부가가치세 신고할 때 함께 제출해야 하는 사업장 현황 명세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사업장현황명세서

  • 사업장현황명세서는 부가가지세 신고를 할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 중 하나다.
  • 부가세 신고서상의 매출세액과 매입세액 계산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문서이다.

사업장현황명세서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개인사업자가 지난 1년 동안 수입금액과 사업자 현황을 다음 해 2월 10일까지 사업장 소재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하는 것을 뜻한다.

부가세 신고 시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 부가가치세 신고서상의 매출세액과 매입세액 계산의 기초가 되는 자료이다.

사업장현황명세서 대지 바닥면적 연면적 등 작성 방법 간이과세자는 어떻게

명세를 이용해서 과세 관청에서는 납세자의 업종과 규모 등을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세금계산서 수수내역 또는 신용카드 매출 전표 발행금액 등을 조회하고 세액을 결정한다.

따라서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는 사업장현황신고 의무가 없다.

다만 사업자가 사망하거나 출국해서 소득세법 상 과세표준 확정 신고 특례가 적용되는 경우 또는 사업자가 부가세법상 과세사업과 면세사업을 겸영하는 경우 면세사업 수입금액 등을 신고하면 사업장현황신고를 한 것으로 본다.

사업장 현황 명세서 서식

사업장 현황 명세서 서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구할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중앙 상단에 검색창에 사업장 현황 명세서를 검색하면 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자주찾는서식 2건에는 부가가치세 사업자 간이 사업자와 일반 사업자 전용 명세서를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서식 1건에는 부가세 법령에 따른 사업장 현황 명세서[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별지 제33호]에 해당하는 서류를 다운 받을 수 있다.

다만 사업자가 사망하거나 출국해서 소득세법 상 과세표준 확정 신고 특례가 적용되는 경우 또는 사업자가 부가세법상 과세사업과 면세사업을 겸영하는 경우 면세사업 수입금액 등을 신고하면 사업장현황신고를 한 것으로 본다.

간이과세자 사업장현황명세서

  1.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화면의 좌측 메뉴 펼침
  2. 기타 제출 서류 확인
  3. 사업장 현황 명세서 작성
  4. 작성 후 제출
간이사업자의 경우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장현황명세서 제출이 선행되어야 한다. 사업장현황명세서는 별도로 신고하는 것이 아니고 부가세 신고 과정에서 일부업종의 경우 사업장현황명세서를 작성해서 같이 제출하는 방식이다.

간이사업자의 경우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장현황명세서 제출이 선행되어야 한다. 사업장현황명세서는 별도로 신고하는 것이 아니고 부가세 신고 과정에서 일부업종의 경우 사업장현황명세서를 작성해서 같이 제출하는 방식이다.

사업장현황명세서 작성방법

  1. 신고자 인적사항 기입
  2. 사업장 기본사항 기입
  3. 사업장 규모 기입 (대지면적, 바닥면적, 연면적, 주차장, 종업원 수, 차량 수 등)
  4. 기본 경비(임차료, 전기나 수도, 가스요금 및 기타 경비)

위 내용들은 상세하게 기입하는 것보다 공란 없이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외에도 종업원수, 자동차 보유 수, 객실, 의자, 탁상 수, 주차장 유무 등을 해당하면 해당 내역을 그렇지 않으면 0을 기입해주면 된다.

월 기본 경비는 신고 월 직전 월에 대한 내용을 기입하면 된다. 임차 보증금과 월 임차료는 월세를 기준으로 입력하고 공과금 역시 신고월 직전월 기준으로 입력하면 된다.

사업장 연면적 역시 그대로 건물면적을 입력해주면 된다. 실제로 사업장의 규모가 한 동의 건축물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한 층의 한 개 호실 정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업장의 대지면적이나 바닥면적, 연면적이 모두 동일할 수 밖에 없다.

사업장현황명세서 대지

사업장 현황 명세서 작성 시 대지는 계약서 상 대지면적을 의미한다. 건축물 대장이나 임대차 계약서 등을 참고해서 작성하면 되는데, 공란만 없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기 때문에 건물의 면적을 기재하면 된다.

그다음 건물란에는 층수를 입력해주면 되며, 해당 사항이 없다면 0을 입력하면 된다.

사업장현황명세서 바닥면적

바닥면적을 기입하는 란 역시 공란만 아니면 크게 상관은 없지만 가급적 건축물 대장이나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등을 참고해서 작성해주면 된다.

다만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건물면적을 기입해도 된다.

사업장현황명세서 연면적

사업장 연면적 역시 그대로 건물면적을 입력해주면 된다. 실제로 사업장의 규모가 한 동의 건축물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한 층의 한 개 호실 정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업장의 대지면적이나 바닥면적, 연면적이 모두 동일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한 개 동 또는 두 개 층 이상의 사무실을 사용한다면 사용하고 있는 대지와 연면적, 바닥 면적 등이 다르게 되니 이점 유의하기 바란다.


사업장현황명세서 대지 바닥면적 연면적 등 작성 방법 간이과세자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세금을 아끼는 것이 곧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세금 관계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물론 세무 대행 등을 통해서 신경쓰지 않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어야 세무 회계 전문가에게 맡겼을 때도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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