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브랜드 상장 공모주 주식 공모가, 상장일, 청약일, 주가 전망

이번에 증권시장에 노브랜드가 상장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브랜드 상장 공모주 주식 공모가, 상장일, 청약일, 주가 전망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노브랜드 상장 공모주 주식 공모가, 상장일, 청약일, 주가 전망

노브랜드란?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마트 노브랜드가 아닌 의류ODM업체 NOBLAND 이다.

노브랜드하면 노란색마크로 이마트가 연계되어 떠오를 것이다. 그렇지만,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알것이다. 이마트랑 연계된 노브랜드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마트가 이미 상장되어있는데 노브랜드가 얼마나 성장했길래 노브랜드까지 따로 상장을 하는가 싶었더니,
의류ODM업체의 NOBLAND라는 업체였다.

Noble(고귀한)+Land(땅)의 합성어로 패션 OEM, ODM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기업이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No Brand니 참고바란다.

노브랜드 전일 대비 고가 및 저가, 거래량 지표

노브랜드 상장 공모주

같은 상호라서 법적 분쟁도 있었다고는 하지만, 전혀 별개의 회사이다. 상장 첫날에는 공모가 (14,000원) 대비해서 121%나 상승한 31,000원에 시초가를 형성했다.

그리고 잠깐 등락을 거듭하다가 오전 11시경부터 무섭게 상승하여 300% 상승에 100원 모자란 297% 오른 55,500원을 찍은 후에, 결국 288% 상승한 54,300원에 장일 마쳤다.

일단, 이 정도로 급등할 것이라고 생각지도 못한게 사실이다. 상장 첫날 유통가능물량도 35.3%로 많기도 했기때문이다. 최근 좋지 않았던 공모주 시장의 흐름을 한 방에 날려주는 터닝포인트가 될 듯 하다.

노브랜드 청약일

  • 노브랜드 청약일은 2024년 5월 13일과 5월 14일 이틀

노브랜드 상장일

  • 노브랜드 상장일은 2024년 5월 24일 금요일

상장일은 2024년 5월 23일 (금)이다. 청약경쟁률은 2,071.41이고, 공모 청약일은 5월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노브랜드 공모주 주식 공모가

  • 공모가는 14,000원인데 가격 변동폭은 (공모가 60 ~ 400%) 8,400 ~ 56,000원 이다.
주요재무정보

노브랜드 주가 전망

항목내용
회사 개요글로벌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여 ODM 및 디자인 플랫폼 사업을 영위
주요 고객사갭, 바나나리퍼블릭, 제이크루, 메이드웰, 에일린 피셔 등
판매 라인업박스 리테일러 브랜드(월마트), 스페셜티 스토어 브랜드(갭, 제이크루), 프리미엄 브랜드(에일린 피셔) 등
2023년 실적 (30기)매출액 4,591억 원, 영업이익 105억 원
2022년 실적 (29기)매출액 5,528억 원, 영업이익 477억 원
상장 관련 의견– 31기 가결산을 통해 실적 회복 가능성 있음
– 공모주 시장 분위기에 따라 청약 여부 결정 필요
– 물량 적고 환매청구권 부여, 신주 100% 모집 긍정적
– 업종 선호도 낮아 높은 수익 달성 어려움 예상
시장 동향HD현대마린솔루션의 낮은 증거금 모집, 제일앰엔에스의 부진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 있음
결론확정 공모가가 밴드 상단으로 결정되면 청약을 쉬어가는 것도 고려해볼 만함

PEER그룹에 선정된 종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글로벌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여 ODM 및 디자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갭, 바나나리퍼블릭, 제이크루, 메이드웰, 에일린 피셔 등의 주요 고객사들을 가지고 있는데, 판매 라인업은 매우 다양하다.

월마트를 포함한 박스 리테일러 브랜드, 갭과 제이크루 등의 스페셜티 스토어 브랜드, 에일린 피셔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 등에 납품하면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데 작년 매출액은 4591억, 영업이익 약 105억 달성했다.

22년 실적을 보면 매출액 5528억, 영업이익 477억 달성을 하긴했는데, 상장을 코 앞에 둔 현 시점에서 봤을 때 작년 실적 둔화가 참 안타깝긴 했다.

하지만 31기 가결산을 통해서 올해 실적 회복 충분히 가능하다라는 사측에서 자신감을 보였기 때문에 향후 실적에 대한 부분 체크해 볼 필요성은 있다.

공모주 시장 분위기가 계속 뜨겁다면 당연히 고민의 여지없이 청약했을 종목이긴하지만, 판단하기가 사실 쫌 애매한 종목이라 생각된다.

물량이 적기는 하지만, 환매청구권이 부여되고, 적자회사가 아니고, 신주 100% 모집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분명 있지만 업종이 시장에서 선호하지 않기때문에, 아무리 공모주 프리미엄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높은 수익 달성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당초에 일정 나왔을 때까지만해도, 어느정도 수익률 달성할 종목이라 생각되었는데, HD현대마린솔루션의 생각보다 적은 증거금 모집 그리고 어제 상장한 제일앰엔에스의 부진 아닌 부진 등의 영향이 청약에도 분명 이어질 수 있다고 보인다.

작년11월 청약 진행한 같은 섹터인 동인기연 흐름을 보셔도 어느 정도 수긍이 될 듯하다. 수요예측 결과와 확정 공모가 봐야 최종 결정하겠지만 확정 공모가가 밴드 상단으로 결정된다면 조심스럽지만 이번 청약은 쉬어가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노브랜드 EPS, BPS, PER, PBR 등 지표와 시가총액, 지분율, 수익률 등

노브랜드 상장 주관사

상장은 삼성증권이 주관사를 맡았다고한다. 삼성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이 가능하고, 일반 청약자 배정물량은 30만주다. 공모 신주발행 물량이 적어 경쟁률이 치열할 경우에는 0주 배정도 우려되기도한다.

기업분석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구분매출액전년 대비 증감율영업이익전년 대비 증감율
2023년 (30기)4,591억 원▲17.0%105억 원▲78.0%
2022년 (29기)5,529억 원+17.7%477억 원+129.2%

2022년 코로나 엔데믹 이후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후 2023년에는 종전 수준 매출에 높아진 판관비 때문에 이익이 오히려 줄고있는 모습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니트 66.35%, 우븐 33.65%인데, 사업초기 니트를 주력으로 우븐시장에도 진출해 외형을 확장했다.

노브랜드 세부 브랜드별 매출비중으로는 올드네이비 19.6%, GAP 7.1%, Aritzia 7.5%, MLB 7.45%, 타겟 Goodfellow 9.37% 등으로 글로벌 패션브랜드들이 생산뿐아니라 디자인, 원단의뢰등 역할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에도 큰 역할을 하고있다.

노브랜드 수익성지표와 투자수익률 표

노브랜드 사용계획

  • 공모주는 상장으로 공모자금 166.5억원을 조달한다고한다.
    세부 사용내역으로는 시설자금 112억, 연구개발자금 40억, 운영자금 14.5억이다.
  • 시설자금으로는 112억이고, 현재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글로벌 공장을 보유중이다.
    두지역에 생산라인을 확대하고 방글라데시 공장을 신설해서 해외 공장 리스크를 분산시킨다.
  • 연구개발자금 40억 생산 시스템에 16억, 디자인 소재분야에는 24억을 투입했다. ​
    패션 제조 상장사로써 품질관리와 디자인 기술을 추가로 확장하고자 한다.
  • 운영자금 14.5억 예비비의 개념으로 채무상환과 운전자금을 확보한다.
    시설, 연구개발에 쓰이고 난 뒤 가용자원이 만약 남는다면, 600억 규모의 채무를 상환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할 예정이다.
노브랜드 일봉 차트

노브랜드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

노브랜드 공모가는 PBR 지표를 사용해서 구했다. 최근 실적 저조로 PER 활용시 기업 가치 평가절하 우려가 있기때문에, 제외한 것으로 보인다.

비교회사 3곳으로는 한세실업, 씨싸이트, 태평양물산이고, 평균 PBR은 1.31배이다. 주당순자산 9,834원 적용 PBR 1.31배를 곱해, 주당 평가가액 12,858원으로 산정했다.

부채를 제외한 자본 규모는 978.5억원이다. 노브랜드 공모가 밴드는 평가액을 14.45%~32.34%할인한 8,700원~11,000원이다. 노브랜드 수요예측 결과를 반영해서 공모가는 14,000원에 확정했다.

더 성장할 가능성을 보기위해서는 물량도 확인해야한다. 유통가능물량도 알아보자. 유통가능물량은 상장후 22.74%다. 낮은 유통가능물량은 상장초반 주가상승에 유리하다고 한다.

최대주주 일가, 기존주주 물량, 대부분이 많게는 5년까지 매각제한이 걸려있는 점을 눈여겨볼만하다.

노브랜드 상장시기는 사이클상 부담감이 큰 시기이다. 주요 시장 북미에서 재고를 축소중인것으로 확인되고, 2024~5년 정상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노브랜드 수요예측 결과는 좋다보니, 이러한 사이클상 상승시기를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꾸준히 마니아층도 있고 인기가 많은 자라, 타미힐피거 등 신규 브랜드를 개척중에 있기때문에, 이번 상장이 기대되기는 종목이다.

사실상 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정말 꾸준히 소비되는 물품 중 하나다. 그러나 경기변동 및 경제성장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표적인 경기소비재로 2020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것은 사실이다.

이후에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긴지만 유행에 따른 진부화가 빠른제품으로 이월재고의 위험이 존재하고 있으며 특히나 우리나라같이 사계절이 존재하는 나라라면 계절의 영향 또한 많이 받게 된다.

2023년 기준 실적이 잠시 주춤하였지만 상장 이후 실적상승세를 함께 보여준다면 좋겠다. 그리고 최근 상장한 종목들이라고 무조건 급상승할거라고 예상했다가, 상장 당일 눈에 띄는 상승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기에, 여러분들은 이러한 점 유의하셔서 투자를 하도록 해야겠다.


이상 노브랜드 상장 공모주 주식 공모가, 상장일, 청약일, 주가 전망 대해서 간략한 소견을 적어보았다. 투자는 모든 책임이 본인에게 따르기 때문에 카더라통신보다는 본인의 주관적인 판단을 통해서 하는 것이 좋다.

다만, 필자는 상장주는 첫날 외에는 보조지표가 없기 때문에 진입하지 않는 편이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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