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발급 하기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국세란 국가가 국민으로부터 징수하는 조세로, 국가의 다양한 업무와 행정 서비스의 경비 충당을 위해 사용되는데요.
국세는 크게 내국세와 관세로 나뉘며, 내국세는 보통세와 목적세로 구분됩니다. 보통세는 다시 직접세와 간접세로 나뉘어져있으며 직접세에는 소득세와 법인세, 종합부동산세 등이 있으며 간접세에는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등이 있습니다.
목적세는 교육세, 교통, 에너지, 환경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란?
-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를 체납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국세 납부내역 증명서와는 다르며 체납 여부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발급일로부터 30일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이주용으로 신청 시에는 10일 이내에 처리되며, 발급일 현재 기한연장 유예액이나 수탁자의 물적납세의무와 관련된 체납액은 제외됩니다.
사용 용도
국세 및 지방세 납부증명서는 금융거래(대출) 또는 국가 정책 혜택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 용도로 이용되는데요, 세금 납부 상태를 입증하는 데 사용되며 해당 서류는 발급 후 30일의 짧은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필요할 때 적절한 시기에 발급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로 로그인을 하고 기본 인적사항 확인 이후, 수령방법, 발급 희망 수량 등을 체크한 후 신청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발급 번호를 통해 출력 할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경우라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해서 발급 또한 가능하며 지방세완납증명서는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국세는 홈택스라서 발급기관이 다릅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홈택스 메인화면 하단부에 자주찾는 메뉴에서 납세증명서발급 클릭을 합니다.
3.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나 아이디 로그인을 합니다.
4. 로그인이 된 경우라면 주민번호와 성함은 자동 입력되며 본인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5. 수령방법에서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를 확인합니다.
6. 그 이후 발급 희망 수량을 선택하고 발급유형과 사용목적, 제출처를 선택합니다.
7.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프린트로 발급 인쇄를 누르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을 하실 수 있지만 프린트가 없다면 인쇄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활용이 불가하거나 프린트가 없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늦은 경우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핸드폰에 모바일팩스 앱을 깔아서 관공서나 제출처에 직접 팩스로 발급을 하는 방법도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방법은 사본 제출이 가능한 경우에만 가능하고 열람된 파일을 pdf로 저장하거나 캡쳐를 한 경우 저장해둔 파일을 팩스로 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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