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신청 방법 및 조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신청 방법 및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최저시급이 시간당 9,860원으로 인상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3년 최저 시급 9,620원에서 월급으로 환산하면 월 2,010,580원을 받게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직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많다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 구인 구직 플랫폼을 살펴보면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이룸 응원

국민취업지원제도

또한, 고용보험과 같은 4대 보험이 제공되어 띄엄띄엄 일자리를 가지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일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청년들은 보다 안정적이고 나은 직장을 원할 것입니다.

한국은 이미 선진적인 복지 체계를 갖추고 있는 나라로서 굶어 죽을 정도의 빈곤은 드물 것이지만, 현재 사회 전선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많은 청년들도 존재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취업이 가능하고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을 찾는 경향이 있으며, 본인의 역량보다는 하향 조정된 직종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하지만,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가와 개인적으로 취업 준비 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며, 자격 조건만 갖춘다면 구직촉진수당 등을 받으며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고용 센터를 통해 청년 참가자와의 상담과 상호 협의를 통해 개인의 취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충을 파악하고, 참가자의 능력과 상황에 따라 활동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활동 계획을 기반으로 필요한 직업 훈련, 경험 쌓기, 복지 서비스 연계, 적절한 일자리 소개 등을 지원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1유형 참가자는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수당은 구직 중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지급되며, 월 단위로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6개월 동안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수당은 월 소득이 50만 원을 초과하면 지급되지 않으며, 근로 소득과 사업 소득을 합산하여 549,600원 이상인 경우에도 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직촉진수당

구분구직촉진수당
수당 지급 대상1유형 참가자
수당 지급 기간월 단위로 최대 6개월
최대 지원 가능 금액월 50만원 (최대 300만원까지 누적 가능)
소득 조건월 소득이 50만원을 초과하면 지급되지 않음
수당 지급 조건근로 소득과 사업 소득을 합산하여 549,600원 이상인 경우에도 지급되지 않음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구분직업 훈련 지원
지원 대상2유형 참가자
월 지원금액월 28만 4천원
최대 지원 기간최대 6개월 (연장 가능)
전체 지원 기간1년

2유형 참가자는 직업 훈련 참여 기간 동안 생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대 6개월 동안 월 28만 4천 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 제도는 1년 동안 취업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6개월 범위 내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직업 훈련 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지원요건 및 지원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신청 지원 조건

요건심사형

  • 15세에서 69세 사이의 구직을 원하는 가구당 중위소득이 60% 이하인 경우
  • 보유한 재산이 4억 원 이하인 경우
  • 가까운 2년 내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근로 경험이 있는 경우
  • 선발형
  • 요건 심사형 신청자 중 취업 경험 자격이 충족되지 못한 18세에서 34세 이하의 청년층
  • 중위 소득이 120% 이하인 경우
  • 보유 자산이 5억원 이하인 경우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신청 지원 조건

  1. 특정계층
    • 결혼 이민자
    • 위기 청소년
    • 월 소득이 250만 원 미만인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 영세 자영업자 등 다양한 특수 상황의 근로자 등
  2. 청년층
    • 18세에서 34세 사이의 구직을 원하는 자
  3. 중장년층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특정계층

2유형의 경우에도 취업활동비용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특정계층에는 기초생활수급자, 노숙인, 비주택 거주자, 북한 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구직단념 청년, 건설일용직, FTA피해 실직자, 기초연금 수급자, 미혼부모, 한부모 등이 포함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특정계층
결혼 이민자위기 청소년월 소득이 250만 원 미만인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영세 자영업자 등 다양한 특수 상황의 근로자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

  1. 온라인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먼저 온라인 워크넷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구직신청을 합니다.
  2. 취업지원 신청서 제출: 필요한 서류와 신청서를 작성하고 고용센터에 제출합니다.
  3. 고용센터 방문 또는 홈페이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한 후,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수급자격 결정 및 알림: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수급자격이 결정되며, 해당 내용을 통보받게 됩니다.
  5. 취업활동계획 수립: 고용센터에서 담당자와 대면상담을 통해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합니다.
  6. 1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구직촉진수당 지급 신청서를 제출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1차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7. 구직의무활동 이행: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고용 및 복지 서비스 연계 프로그램 참여 및 구직활동을 이행합니다.
  8. 2~6회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정해진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2~6회차의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9. 사후관리: 취업에 성공한 경우 장기 근속을 유도하기 위한 취업성공 수당이 지원되며, 취업하지 못한 경우 취업지원서비스 종료 이후 3개월 동안 구인정보 제공 등의 사후관리가 이루어집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하고자 할 때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일을 찾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자체 고용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으며 나이나 지역에 관계 없이 다양한 구직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추천되는 제도입니다.

재직자 내일채움공제 5년 만기 3천만원 가입 자격 및 신청 방법

청년적금통장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장단점 가입 조건

청년 취업 지원금 장려금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조건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조기재취업수당 인터넷 신청 방법 및 구직급여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신청 대상 및 서류 내용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및 제출 처리기간 확인 조회 방법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신청 대상 및 서류 내용

야간수당 휴일수당 연장수당 계산기 사용 방법

연차 발생기준 개수 및 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