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 발급 가져오기 내보내기 갱신 복사 위치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로 편리하게, 스마트한 시대가 되었는데요. 이제는 신분증을 들고 공공기관을 찾아가지 않고 집에서 컴퓨터만 있으면 대부분의 행정, 민원 업무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공인인증서는 여러번 많이 들어보시고 사용도 해보셨을거예요.
그런데 공동인증서. 비슷해보이면서도 뭔가 달라보이고 요즘은 공동인증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공동인증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란?
- 기존의 공인인증서
-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
-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 용도제한용 사업자 인증서
기존의 공인인증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을 민간 업체에서도 발급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으로
거의 모든 온라인 거래와 대다수 은행, 공공기관, 정부사이트 인증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나 USB등에 저장하여 사용하며, 유효기간은 1년마다 직접 갱신해야합니다.
공동 인증서는 크게 개인 범용 공동 인증서, 사업자 범용 공동 인증서, 용도제한용 사업자 인증서 이렇게 3가지로 나뉩니다.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
-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 가능
- 1년 (4,400원)
개인 범용 공동 인증서의 경우,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대부분 은행에서 1년에 4,400원의 수수료로 제공됩니다.
은행 홈페이지 인증센터에서 공동 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주거래 은행이 아니더라도 신청하고자 하는 은행의 계좌번호를 보유하고 있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용도제한용 사업자 인증서
- 금융기관에서 발급
- 세금 용도 등 용도가 명확
- 사업자 범용 공동 인증서는 용도제한 없음
용도제한용 사업자 인증서의 경우 흔히 우리가 금융권에서 발급받는 인증서로 은행 업무만 가능하도록 한정된 인증서를 말합니다.
관세청이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으로 명확한 용도가 있는 인증서를 말합니다. 이런 인증서는 각 기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를 이용하면 용도 제한 없이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 거래 은행 사이트 개인인증센터에서 발급 가능
- 인증 기관 및 등록 대행 기관에서 발급(온/ 오프라인)
발급이나 갱신 모두 각자의 거래은행 사이트의 개인인증센터에서 발급이나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기관이나 등록 대행 기관(거래은행, 증권사, 우체국) 등에서 인터넷 발급이나 직접 방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 공동인증서 발급 및 갱신 절차 비슷
- 각 은행 메인 화면 > 인증센터에서 인증서 갱신 및 재발급 가능
발급이나 갱신은 절차가 거의 비슷하므로, 기존 인증서 갱신 절차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공동 인증서 갱신은 공동 인증서 발급받은 은행에서 갱신을 해야합니다. 만료 3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여러 은행 계좌가 있다면, 최초 공동 인증서를 발급 받은 은행에서 갱신을 한 후에 사용하고 있는 다른 은행도 각각 공동 인증서를 등록해야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각 은행의 메인 페이지에 인증 센터 창이 있습니다. 인증 센터를 눌러서 들어가거나 인증 센터 목록이 없다면 인터넷 뱅킹을 눌러서 인증서 갱신, 또는 인증서 재발급 등 발급을 하고자하는 용으로 눌러 발급을 하면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개인)
-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전자거래범용 유료 공동 인증서 발급
- 무료 공동 인증서는 개인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등으로 사용 불가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전자거래범용 유료 공동 인증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무료 공동 인증서의 경우 개인은행이나 신용카드 보험용이기 때문에 증권사나 홈택스에서 업무가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주민 번호, 출금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후, 다음 버튼을 눌려줍니다. 추가 인증 및 정보 확인을 하기 위해 ARS or 문자 인증 or OTP인증을 진행합니다.
공동인증서 위치
- 보안을 위해 하드디스크보다는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 권장
인증서 암호 및 저장 위치를 선정해야 하는데, 인증서 암호는 영문, 숫자, 특수 문자를 포함해서 작성해야 하며,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보다 보안성 유지를 위해 이동식 디스크(USB)에 저장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홈택스)
- 공동인증서 홈택스 등록 시 홈페이지 상단 인증센터 클릭
- 인증센터 >> 홈택스 공동, 금융인증서 등록 바로가기
- 개인용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등록하기 클릭
- 등록을 원하는 공동인증서 선택
- 비밀번호 입력
- 등록 완료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이번에는 사업자 범용 공동 인증서를 홈택스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 공동 인증서 발급을 사업자 범용으로 발급 받게 되면, 홈택스 업무 뿐만 아니라 금융권의 각종 업무와 국가 행정시스템, 공공 분야, 전자 입찰 및 전자 거래까지 모든 업무가 한번에 해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증 분야 별로 각각의 인증서를 발급 받지 않더라도 인증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를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홈택스에서 공동 인증서를 발급 받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우선, 발급 받은 공동 인증서를 홈택스에 등록하기 위해서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의 인증 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증 센터에서 홈택스 공동, 금융 인증서 등록 바로 가기를 클릭합니다.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 개인용 범용 공동 인증서의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 등록을 원하는 공동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 손택스 앱 접속 후 로그인 버튼 선택을 합니다.
- 공동인증서를 선택합니다.
-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 모바일 기기로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 여기서,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smart.mobile.go.kr)에 접속합니다.
-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 이러면 인증서 등록은 완료입니다. 참 쉽죠?
이렇게 PC로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요즘 스마트시대.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업무를 해결하죠. 그렇기에 홈택스의 어플인 손택스에서도 등록을 하면 수월하게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손택스에서 공동 인증서를 등록하는 방법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가져오기
우리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정부24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공동인증서는 정말 많이 사용됩니다.
- 모바일에서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
- 정부24앱에서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 PC에 저장된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를해야 합니다.
- 모바일OS 정책에 따라 타 모바일 앱을 통하여 사용 중인 공동 인증서가 있어도
- 정부24앱에서는 인식이 안됩니다.
-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음의 ‘인증서 가져오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메뉴 진입 방법
절차 | 설명 |
앱 우측하단 클릭 | 공동 인증서’ 아이콘 클릭 |
인증센터 내 |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
모바일앱 초기화면 | 우측 상단 (三)메뉴 클릭 |
MyGov 클릭 | 나의 인증관리 |
인증서 등록 클릭 | 공동 인증서 등록 내 설명 하단의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
정부24앱 |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 선택, 화면 하단에 인증 번호 12자리 생성 (형식: 0000-0000-0000) |
인증서가 있는 PC에서 | 인증관리센터 홈페이지(smart.mobile.go.kr) 접속 |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 앱 우측 하단 클릭 > ‘공동 인증서’ 아이콘 클릭 → 인증센터 내,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 모바일 앱 초기화면 우측 상단 (三)메뉴를 클릭 > 좌측 ‘MyGov’ 클릭 > 나의 인증관리 >’인증서 등록’ 클릭 > 공동 인증서 등록 내 설명 하단의 ‘공동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클릭
- 공동 인증서가 없을 경우에는 거래 은행 및 금융 투자 회사(증권사 등) 지점에서
전자금융(인터넷 뱅킹 등) 서비스를 신청 후, 해당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서
PC 및 저장 매체로 공동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인증서)를 입력합니다.
- 1번에서 생성된 모바일 인증번호 12자리를 입력 후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 신한은행에서는 편리하게 스마트폰과 스마트폰,또는 스마트폰과 PC 간에 인증서 내보내기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신한 쏠 뱅크 앱의 전체메뉴 접속
- 전체메뉴에서 설정/인증 메뉴 접속
- 공동 인증서 선택
- 공동 인증서 메뉴 중 인증서 복사 선택
- 복사 방식으로 ‘휴대폰→PC 복사’ 선택
- 인증서 선택하고 비밀번호 입력하여 인증번호 생성
- PC에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접속
- 인증 센터 선택
- 인증 센터 메뉴 중 공동 인증서(구 공인 인증서) 선택
- 세부 메뉴에서 ‘스마트폰(어플)→PC 복사’ 선택
- 인증서 복사 페이지의 ‘스마트폰→PC 인증서 복사’ 버튼 선택
- 표시된 인증서 가져오기 화면에 스마트폰에서 생성한 인증번호 입력
- 인증서의 저장 위치 선택
-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 선택
- 내보내기를 이용한 공동 인증서 복사 완료
그리고, 저의 주거래 은행은 신한은행이기때문에 신한 은행의 공동 인증서 내보내기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공동 인증서는 금융 인증서와 달리 저장 매체에 직접 보관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되고 있기 때문에 인증서를 보관 중인 매체가 아닌 저장 매체에서 인증서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인증서를 보관 중인 매체로부터 인증서 내보내기를 통해 새로운 저장 매체에 인증서를 복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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